※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갖고있는 C# 산조대금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 산조대금의 음계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율명과 운지 |
산조대금 음계표 |
비고 | ||||||||||||||||||
율명 | 음가 | 1공 | 2공 | 3공 | 4공 | 5공 | 6공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
임 | C# | ● | ● | ● | ● | ● | ● | 레b | 도 | 시 | 시b | 라 | 라b | 솔 | 파# | 파 | 미 | 미b | 레 | |
남 | Eb | ● | ● | ● | ● | ● | ○ | 미b | 레 | 도# | 도 | 시 | 시b | 라 | 솔# | 솔 | 파# | 파 | 미 | |
무 | F | ● | ● | ● | ● | ○ | ⊙ | 파 | 미 | 레# | 레 | 도# | 도 | 시 | 라# | 라 | 솔# | 솔 | 파# | 응 |
황 | Gb | ● | ● | ● | ○ | ○ | ⊙ | 솔b | 파 | 미 | 미b | 레 | 레b | 도 | 시 | 시b | 라 | 라b | 솔 | |
태 | Ab | ● | ● | ○ | ○ | ○ | ⊙ | 라b | 솔 | 파# | 파 | 미 | 미b | 레 | 도# | 도 | 시 | 시b | 라 | |
고 | Bb | ● | ○ | ○ | ○ | ○ | ⊙ | 시b | 라 | 솔# | 솔 | 파# | 파 | 미 | 레# | 레 | 도# | 도 | 시 | |
중 | B | ○ | ● | ● | ● | ● | ○ | 시 | 시b | 라 | 라b | 솔 | 솔b | 파 | 미 | 미b | 레 | 레b | 도 | 확인 |
중˚ | C | ○ | ○ | ○ | ○ | ○ | ⊙ | 도 | 시 | 라# | 라 | 솔# | 솔 | 파# | 파 | 미 | 레# | 레 | 도# | 유 |
조 표 | b5/ #7 |
C/ b1 |
#4/ #5 |
b2/ b3 |
#2/ #3 |
b5/ #5 |
C/#1 | #5 | b1/ b2 |
#3/ #4 |
b3/ b4 |
#1/ #2 |
cf. 1) 위 음계표는 온음과 반음의 차를 이용한 순차적 전개입니다.
2) 위 음계표는 <으뜸음> <도>에 중심율명을 대응시켜 전개한 것입니다.
가령, 으뜸음 <도>를 찾아 <황>을 중심으로 전개하면 7번 음계표를 갖게 됩니다.
3) 음계표의 1번은 음가 그대로 적용된 음계입니다.
4) 음계표의 2,7,9,12번, 즉, <으뜸음 도>에 <임,황,태,중>을 중심음으로 삼아 전개했을때 무난함을 보여줍니다.
1. 대금의 기본 음정 : 대금의 기본적은 음정은 아래와 같습니다.(위 음계표1)
1) 위 악보에서 대금의 저취 <임>이 C#(=Db)임을 보여줍니다.
2) <남-무-태-고-중上>은 <솔-라-도-레-미>의 음계를 갖습니다.
즉, <남-무>는 1 온음차, <무-태>는 1 온음과 1 반음의 차, <태-고>는 1 온음의 차, <고-중上>은 1 온음의 차,
<중上-남>은 1온음과 1반음의 차를 갖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 5음계를 갖고 있는 많은 동요나 가요 및 민요들은 <남-무-태-고-중上> 만으로 운지가 됩니다.
※ <남=Eb>, <무=F>, <태=Ab>, <고=Bb>, <중上=C> 5개 음은 일치한다고 믿어도 좋으며,
<임>은 <Db>이나 약간 낮은 듯 하고, <황>은 Gb이나 약간 높은듯 합니다. 자주 연주하다보면 해결됩니다.
※ 아래의 설명은 <으뜸음> <도>를 찾아 어떤 율명을 중심으로 전개하느냐에 따른 오선율명보 설명입니다.
운지가 쉽고 연주가 용이한 <중심율명>을 찾는것이 관건일 것입니다.
※ 율명 옆에 上, 下가 붙은 율명은 젖히거나 숙여서 반음을 높이거나 낮추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중上 만큼은 모든 지공을 다 엽니다.
2. <임>을 중심으로 전개 (음계표 2)
1) b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임 | C# | Bbm | 중上 : 전개 |
가장 일반적 선택. |
2) #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임 | C# | Bbm | 중上 : 전개 |
b5 조표와 같음. |
3. <남>을 중심으로 전개 (음계표 4)
1) b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남 | Eb | Cm |
임上은 소리내기 어려움 황上은 밖으로 젖힌듯 중上 : 전개 |
※ 남,무,태,고,중上 5음을 많이 쓰는 민요 등에 적합함. ※ 이생강 민속악 대금교본에 있는 민요는 이 조표에 따름. ※ b4 조표에 <레자리>가 안나온다고 보면 됨. |
2) #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남 | D | Bm |
숙이는 운지 : 남,무,태,고 중 : 2,3,4,5공 막음 |
어려운 연주입니다. |
4. <무>를 중심으로 전개 (음계표 6)
※ 12율명에 의한 정확한 명칭은 <응>이 맞습니다. 산조대금에서 <무>와 <응>은 구별되지 않으므로 통상의 운지명칭에 따릅니다.
1) b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무 | F | Dm |
젖히는 운지 : 임,남,황,태 중上 : 전개 |
어려운 연주입니다. |
2) #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무 | E | C#m |
숙이는 운지 : 무,고 중 : 2,3,4,5공 막음 |
쉽지 않은 연주입니다. |
4. <황>을 중심으로 전개 (음계표 7)
1) b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황 | Gb | Bm |
중 : 2,3,4,5공 막음 |
쉬운 연주입니다. |
2) #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황 | D | Ebm |
중 : 2,3,4,5공 막음 |
쉬운 연주입니다. |
5. <태>를 중심으로 전개 (음계표 9)
1) b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태 | Ab | Fm |
황上 : 젖힌듯 중上 : 전개 |
이 조표에서 <레자리>가 안나오는 5음계 노래(남,무,태,고,중上)는 b3조표와 같게 됨. 활용도가 큽니다. |
2) #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태 | G | Em |
숙이는 운지 : 임,남,무,태,고 중 : 2,3,4,5공 막음 |
어려운 연주입니다. |
6. <고>를 중심으로 전개 (음계표 11)
1) b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고 | Bb | Gm |
젖히는 운지 : 임,황,태 중上 : 전개 |
어려운 연주입니다. |
2)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고 | A | F#m |
숙이는 운지 : 남,무,고 중 : 2,3,4,5공 막음 |
어려운 연주입니다. |
7. <중>을 중심으로 전개 (음계표 12)
1) b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중 | B | Abm |
숙이는 운지 : 무 중 : 2,3,4,5공 막음 |
#5 조표 같음. |
2) #조표
으뜸음 | 장조 | 단조 | 운지참고 | 특기사항 | |
|
중 | B | Abm |
숙이는 운지 : 무 중 : 2,3,4,5공 막음 |
많이 사용함. |
8. 마침
1. 산조대금을 위한 율명작업은 일반적으로 기본음을 찾아 <임><황><태><중>을 중심으로 전개할 수 있음을 압니다.
2. <솔,라,도,레,미>의 5음계를 갖는 곡에는 <남>을 중심으로 전개할 수 있습니다.
3. 반주기 악보를 보면서 막바로 연주하려면 <레자리>를 <임>으로 간주하여 운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b악보는 <레자리>가 <임>이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악보는 <도자리>가 <임>이 됩니다.
b악보든 # 악보든 언제든지 직관적으로 읽을 수 있는 눈 훈련이 필요합니다.
몽마르카부덴@다음카페 <제주섬소리> http://cafe.daum.net/seomsori
'젓대소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명(국악찬양팀연주) (0) | 2013.04.23 |
---|---|
대금 몸통 줄감는 방법 (0) | 2013.04.17 |
율명악보음(내림라장조) (0) | 2012.12.28 |
[스크랩] 초보자를 위한 대금교본 (0) | 2012.11.21 |
[스크랩] 알기쉬운 대금교본 (0) | 2012.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