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실식초 만들기
재료
매실 60%, 황설탕 40% (또는 매실 80%, 황설탕 20%)
만드는 방법
1. 노랗게 익어 과육이 부드러워진 황매를 흠집이 없는 것으로 골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뺀다.
2. 오지로 만든 항아리에 황설탕과 켜켜히담고 적당량을 남겨 위를 덮고, 창호지나 한지로 밀봉한 뒤 뚜껑을 덮는다.
3. 햇볕이 잘 드는 양지(마당이나 장독대)에 자리를 잡아 5개월간 알콜발효를 거친 다음, 매실은 건져내고 부드럽고 구멍이 미세한 천으로 걸러낸다.
4. 새 항아리에 주액만을 담고 다시 4∼5개월간 숙성시킨다.
주의
매실식초는 조미료용보다 음료로, 또는 약으로 마시기에 좋다. 조미료용으로 쓰려면 원료를 60:40의 비율로 하면 된다.
이렇게 드셔보세요
1. 식초를 시원한 생수에 3~5배정도로 희석시켜 마시면 피로가 쉽게 풀린다. 매일 찻잔으로 반잔씩 꾸준히 마시면 몸이 몰라보게 가벼워진다.
장염, 복통, 설사, 변비등을 없애는데도 도움이 된다.
2.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매실식초를 찻잔의 3/1쯤 부은다음 뜨거운 물 한잔을 넣어 설탕을 약간 가미해 식전 30분이나 잠들기 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3. 기관지가 약해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식초를 물에 10배정로 희석시켜 양치질을 자주한다.
4. 살림에 때가 절어 잘 닦아지지 않을 때 가제에 매실식초를 묻혀 닦아내면 때가 잘 지워진다.
'효소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매실농축액(엑기스) 만들기 (0) | 2011.07.08 |
|---|---|
| 매화차 만들기 (0) | 2011.07.08 |
| 매실주 담그는 3가지 방법 (0) | 2011.07.08 |
| 매실원액(매실시럽-설탕진액) 만들기 (0) | 2011.07.08 |
| 매실 장아찌(당절임) 만들기 (0) | 2011.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