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대소리

어깨통증 체조

교매(喬梅) 2015. 2. 13. 17:33

어깨 통증 진단:

가만이 있어도 아픈 상태면 단순한 뼈틀어짐이 아닐수 있으니 정형외과에서 진단을 받아보십시오.

팔을 올리려 할 때만 통증이 느껴지시면 체조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바로 누워서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하고 바닥에 붙힌 상태로 옆으로 벌리고 ""자 모양이 되게 합니다.

통증이 느껴지시면 소위 50견이라는 만성통증입니다. 대개 위 자세를 하고 손등이 바닥에 붙지 않습니다.

젊은 사람이라도 어깨가 조금 틀어지면 인대가 역작용을 하여 비슷한 통증이 오게 됩니다.

어깨 통증은 대체로 평소 잘못된 자세에서 오는 생활병입니다.

 

치료체조1: 방석숙제 [평생 매일 하라고 "숙제"라고 합니다^^]

1. 보통의 방석을 반으로 접어 접힌 부분을 골반 엉치뼈 위에 나머지 부분은 위로 하여 고이고 편안히 눕습니다.

2. 양팔은 ""자 모양올 하고 위로 향하게 하고(손바닥은 하늘방향) 10분 정도 누워 있습니다.

3. 일어날 때는 곧바로 일어나지 말고 반드리 몸을 완전히 180도 뒤집어 엎드린 후,

4. 양 손을 바닥을 짚고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잠시 고양이처럼 기지개를 펴고 나서 몸을 세우고 천천히 일어납니다.

* 방석 접힌 부분을 엉치뼈 위에 고였을 때 적당히 시원한 느낌이 드는 정도이면 됩니다.

* 너무 오래 하면 오히려 근육이 굳게 되므로 10분 정도로 하시고, 매일 한 두번(잠들기 전에는 반드시) 하시면 됩니다.

 

치료체조2: 서서 팔돌리기 [숙제는 아니지만 매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선 상태에서 가슴을 펴고, 고개는 상방 15도 정도 들고, 양 팔은 힘을 빼고 아래로 늘어뜨립니다.

2. 손목을 안쪽으로 돌려 양 손등이 마주 보게 한 뒤, 숨을 들이 마쉬면서 양팔을 손 끝까지 쭉 뻗은 채로 천천히 들어 올립니다.

3. 계속 돌리면서 양팔의 안쪽이 귀를 스칠 정도로 양팔을 최대한 모으면서 큰 원을 그린다는 기분으로 한바퀴 크게 돌립니다.

4. 같은 동작을 5~10회 정도 반복합니다.

*[] 정점까지 숨을 들이 쉬다가 정점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숨을 내쉽니다.

*[팔의 자세] 처음 양손 등을 마주댄 그 자세를 한 바퀴 전부 돌릴 때까지 유지하는 것이 요체입니다.

*[매일체조]로 할 때는 천천히 돌리고 [교정동작]으로 할때는 빠르게 돌립니다.

 

치료체조3[교정동작]: 누워 만세 부르기

1. 편안하게 누워 힘을 빼고 양팔은 손등을 바닥에 붙힌 채 ""자 형태로 머리위로 향하게 합니다.(준비자세)

2. 온몸에 힘을 뺀 상태에서 순간적으로 만세를 부르듯이 위로 쭉 뻗어 올립니다.(2~3회 정도 반복)

 

확인: "방석숙제" 에서 손등이 땅에 통증없이 붙으면 50견이 90% 나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험담: 10여년 전부터 저도 어깨에 문제가 생겨 여러가지 치료방법을 찾다가 6년전 이 체조를 배워 3개월 정도 실행 해보았더니 통증이 없어졌고 재발도 없었습니다. 그 후 본격적으로 이 체조와 교정법을 익혀서 일상생활에서 전반적으로 몸관리 하는데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방석숙제] [서서팔돌리기]는 대금불다가 몸푸는데도 유용합니다~